> 학회소개 > 설립목적
 
   
 
 
근 우리나라 산업계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토목, 건축, 교량, 철탑 등의 여러 부문에서 강구조의 사용이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산업구조의 변혁에 따라 구조물의 대형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구조물은 의당 경량화 되어야 하고 이것은 재료의 고강도화와 설계제작의 현대화를 필연적으로 요구하는 것입니다.
 
한편 투자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건설공기의 단축이 절실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구조를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그 건설방법의 합리화를 기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구조물의 설계, 제작 및 구조물 강재의 재질,형상, 가공방법 등에 관하여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강구조물의 채용이라는 한 가지 목적에 적합하도록 병행해서 해결될 것과 기술의 추진에 대응하여 관계규준과 국내법규가 신속하게 정비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조물강재의 사용자, 제작업자, 학계관계자 상호간의 충분한 의견교환과 긴밀한 협력에 입각한 조사연구가 추진되고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입니다.

상술한 바와 같은 강구조에 관계된 각계의 협력을 실현하기 위한 공동의 모임으로서 미국에서는 1921년에 AISC(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가, 일본에서는 1965년에 일본강구조협회(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OF JAPAN)가 발족하였고,구라파의 여러나라에도 이와 유사한 학회는 협회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나라의 예를 따라 발족하려는 본 학회의 목적과 사업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목적
본 학회는 구조물 강재의 사용자(설계용역회사, 가공제작회사, 시공회사), 제조 생산회사 및 학계관계자의 상호협력에 의해 강구조에 관한 기술의 향상과 강구조물의 용도의 확대보급을 도모함으로써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사업내용
본 학회에서 하려는 주된 사업은 다음과 같다.

1) 강구조에 대하여 재료의 생산, 구조물의 설계, 제작, 가설에 관한 각계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교환하는 일
2) 강구조에 대하여 자체로서 또는 위탁이나 수탁에 의해 조사 연구를 실시하는 일
3) 강구조물의 설계와 시공에 관계되는 규준을 정비하는 일
4) 강구조공학의 교육을 발전, 촉진시키는 일
5) 국내외의 관련 제기관과의 연락과 제휴를 행하는 일